문화심리경영 이론과 사고법 100

핵심역량이론

부드러운힘 Kim hern SiK (Heon Sik) 2012. 9. 13.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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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기반이론(Resource Based Theory), 핵심역량이론(core competence theory)  Terms

2008/12/07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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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환경 하에서도 개별기업의 성과 창이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산업의 매력도 등 환경적 요인 보다는 기업 내부의 고유한 자원(역량)으로 설명하는 이론으로 1980년대 초반에 등장

-- 자원이란 희소성, 모방 불가능성, 대체 불가능성 등의 특성을 보유한 조긱 내 유-무형의 경영자원으로 인력, 기술, 업무프로세스, 조직무화등을 포함

-- 자원기반이론은 1990년대 중반 이후 게리 하멜, 프라할라드의 핵심역량이론(core competence theory)으로 발전

 

 핵심역량이론(core competence theory)

: 하바드비즈니스리뷰(HBR, May/June, 1990)에 Hamel 과 Prahalad 가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라는 논문을 발표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된 전략경영 개념

 

전략이론에 있어서 Hamel 과 Prahalad 의 핵심역량은 Porter 의 전략적 포지셔닝(Strategic Positioning)과 더불어 오늘날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먼저 핵심역량이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역량으로서 경쟁사와 차별될 뿐만 아니라 사업성공의 핵심으로 작용하는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다양한 형태의 유형 및 무형의 자원과 조직 능력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사용한다고 없어지지 않으며 지속적인 학습과 공유를 통해 더욱 향상된다.

 

하멜은 핵심 역량을 그 특성상 분류

1. 핵심기술

-- 기업이 가지고 있는 숙력된 기술이나 독특한 기술. 통상적으로 핵심 역량은 핵심 기술을 가장 많이 예로 든다.

 

2. 핵심 자산

 -- 기업이 보유한 브랜드, 특허, 기반 시설, 기술적 표준, 고객 데이터, 그리고 희소성을 갖으면서 가치 있는 자원을 포함

 

3. 핵심 프로세스

-- 기업 종사자들이 실제로 수행하고 있는 작업 과정을 말하며, 핵심 프로세스는 투입물을 산출물로 변형시키는데 사용되는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핵심 프로세스는 자산이나 기술 보다 할동(activities)이 개념이다. 

     

Dell 컴퓨터의 맞움형 시스템이 핵심 스로세스 혁신의 대표적인 사례다.

 

<핵심역량>

- 경쟁우위의 원천(roots of competitive advantage)이며

- 조직에 있어서 집합적 학습(collective learning in the organization)

- 전사적 측면에서의 기술과 생산능력을 핵심역량으로 통합하는 경영자의 능력(management’s ability)을 매우 중시

 

<핵심역량의 조건>

1. 가치 창출력

  - 고객에 대한 가치를 높이거나 그 가치가 전달되는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가치창출력

 

2. 차별화 능력

  - 단순히 특정기업이 잘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사에 비하여 우월한 상대적 능력

 

3. 확장력

  - 다른 사업으로 적용이 가능한 확장력

 

4. 희소성

  - 경재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희소성

 

기업전략: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하버드 비즈니스 클래식)(양장)

기업전략: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

미리보기
경영혁신 15
저자
앤드류 캠벨 , 데이비드 콜리스 , 신시아 몽고메리 , 마이클 굴드 , C.K. 프라할라드 지음
역자
김고명 옮김 역자평점 7.3
출판사
21세기북스 | 2009.05.18
형태
판형 A5 | 페이지 수 252 ISBN
정가
15,000원 1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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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기업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이 책은「하버드 비즈니스 클래식」시리즈 중 하나로,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를 이야기하고 있다.「하버드 비즈니스 클래식」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발행하는 'Harvard Business Review'의 고급 경영정보만을 엄선한 정통 비즈니스 총서로, 시대별로 발간되는 'Harvard Business Review'를 주제별로 묶은 것이다. 

'Harvard Business Review'는 혁신적인 경영 아이디어를 다루면서도 풍부한 시사점을 갖춘 경영의 주제들을 다룬다. 시대를 관통하는 촌철살인의 문제의식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하버드 비즈니스 클래식」은 전략과 실행, 리더십과 조직관리, 마케팅, 글로벌 비즈니스 등 4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기업전략'편에서는 개별 강점을 통합하는 기업전략 3대 요소를 논하면서 시작한다. 뒤이어 자원을 수익으로 전환하는 기업전략과 시너지효과의 환상, 신흥시장에 적합한 사업모델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전략인 '코드그린'에 대해 다루었다. 이밖에 역량기반 경쟁전략, 모회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기업전략법 등을 소개하였다. [양장본]

저자소개

- 앤드류 캠벨 Andrew Campbell : 애시리지 전략경영센터 이사 
- 데이비드 콜리스 David J. Collis :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 신시아 몽고메리 Cynthia A. Montgomery :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 마이클 굴드 Michael Goold : 애시리지 전략경영센터 이사 
- C. K. 프라할라드 C. K. Prahalad : 미시건 경영대학원 석좌교수 
- 케네스 리버설 Kenneth Lieberthal : 미시건 대학교 석좌교수 
- 스튜어트 하트 Stuart L. Hart : 노스캐롤라이나 경영대학원 교수 
- 타룬 칸나 Tarun Khanna :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 크리슈나 팔레푸 Krishna Palepu :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 조지 스토크 George Stalk : 보스턴컨설팅그룹 상무이사 
- 필립 에반스 Philip Evans : 보스턴컨설팅그룹 상무이사 
- 로렌스 슐만 Lawrence E. Shulman : 보스턴컨설팅그룹 상무이사 
- 마커스 알렉산더 Marcus Alexander : 애시리지 전략경영센터 이사 


옮긴이 
- 김고명 :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경영학을 전공했다. 현재 동 대학원에서 번역학을 공부하며 번역가 모임인 바른번역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한 책으로는『마케팅』『THE RICH(리치)』(김명철 공역)『부의 대물림』등이 있다.

목차

1. 개별 강점을 통합하는 기업전략 3대 요소 _ 데이비드 콜리스, 신시아 몽고메리 
2. 자원을 수익으로 전환하는 기업전략 _ 데이비드 콜리스, 신시아 몽고메리 
3. 시너지효과의 환상 _ 마이클 굴드, 앤드류 캠벨 
4. 신흥시장에 적합한 사업모델 _ C. K. 프라할라드, 케네스 리버설 
5. 코드그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전략 _ 스튜어트 하트 
6. 다각화할 것인가, 집중할 것인가 _ 타룬 칸나, 크리슈나 팔레푸 
7. 역량기반 경쟁전략 _ 조지 스토크, 필립 에반스, 로렌스 슐만 
8. 모회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기업전략 _ 앤드류 캠벨, 마이클 굴드, 마커스 알렉산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