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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기반이론(Resource Based Theory), 핵심역량이론(core competence theory) Terms 2008/12/07 00:29 |
동일한 환경 하에서도 개별기업의 성과 창이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산업의 매력도 등 환경적 요인 보다는 기업 내부의 고유한 자원(역량)으로 설명하는 이론으로 1980년대 초반에 등장
-- 자원이란 희소성, 모방 불가능성, 대체 불가능성 등의 특성을 보유한 조긱 내 유-무형의 경영자원으로 인력, 기술, 업무프로세스, 조직무화등을 포함
-- 자원기반이론은 1990년대 중반 이후 게리 하멜, 프라할라드의 핵심역량이론(core competence theory)으로 발전
핵심역량이론(core competence theory)
: 하바드비즈니스리뷰(HBR, May/June, 1990)에 Hamel 과 Prahalad 가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라는 논문을 발표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된 전략경영 개념
전략이론에 있어서 Hamel 과 Prahalad 의 핵심역량은 Porter 의 전략적 포지셔닝(Strategic Positioning)과 더불어 오늘날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먼저 핵심역량이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역량으로서 경쟁사와 차별될 뿐만 아니라 사업성공의 핵심으로 작용하는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다양한 형태의 유형 및 무형의 자원과 조직 능력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사용한다고 없어지지 않으며 지속적인 학습과 공유를 통해 더욱 향상된다.
하멜은 핵심 역량을 그 특성상 분류
1. 핵심기술
-- 기업이 가지고 있는 숙력된 기술이나 독특한 기술. 통상적으로 핵심 역량은 핵심 기술을 가장 많이 예로 든다.
2. 핵심 자산
-- 기업이 보유한 브랜드, 특허, 기반 시설, 기술적 표준, 고객 데이터, 그리고 희소성을 갖으면서 가치 있는 자원을 포함
3. 핵심 프로세스
-- 기업 종사자들이 실제로 수행하고 있는 작업 과정을 말하며, 핵심 프로세스는 투입물을 산출물로 변형시키는데 사용되는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핵심 프로세스는 자산이나 기술 보다 할동(activities)이 개념이다.
Dell 컴퓨터의 맞움형 시스템이 핵심 스로세스 혁신의 대표적인 사례다.
<핵심역량>
- 경쟁우위의 원천(roots of competitive advantage)이며
- 조직에 있어서 집합적 학습(collective learning in the organization)
- 전사적 측면에서의 기술과 생산능력을 핵심역량으로 통합하는 경영자의 능력(management’s ability)을 매우 중시
<핵심역량의 조건>
1. 가치 창출력
- 고객에 대한 가치를 높이거나 그 가치가 전달되는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가치창출력
2. 차별화 능력
- 단순히 특정기업이 잘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사에 비하여 우월한 상대적 능력
3. 확장력
- 다른 사업으로 적용이 가능한 확장력
4. 희소성
- 경재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희소성
기업전략: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하버드 비즈니스 클래식)(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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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
목차
1. 개별 강점을 통합하는 기업전략 3대 요소 _ 데이비드 콜리스, 신시아 몽고메리
2. 자원을 수익으로 전환하는 기업전략 _ 데이비드 콜리스, 신시아 몽고메리
3. 시너지효과의 환상 _ 마이클 굴드, 앤드류 캠벨
4. 신흥시장에 적합한 사업모델 _ C. K. 프라할라드, 케네스 리버설
5. 코드그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전략 _ 스튜어트 하트
6. 다각화할 것인가, 집중할 것인가 _ 타룬 칸나, 크리슈나 팔레푸
7. 역량기반 경쟁전략 _ 조지 스토크, 필립 에반스, 로렌스 슐만
8. 모회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기업전략 _ 앤드류 캠벨, 마이클 굴드, 마커스 알렉산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