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국가 만들기

[문화로 읽는 세상] 김헌식 박사 "대중음악계 이중고, 향후 정부 정책 지원에 반영해야"

부드러운힘 Kim hern SiK (Heon Sik) 2020. 6. 22. 01:16

○ 방송 : cpbc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 진행 : 윤재선 앵커
○ 출연 : 김헌식 박사/문화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뷰 전문]

문화 현상을 통해 우리 사회의 문제를 짚어보고 대안을 생각해보는 <문화로 읽는 세상>

김헌식 박사/문화평론가와 함께 코로나19와 관련한 문화예술계의 이슈를 점검해보겠습니다.


▷평론가님,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세요.


▷영진위라고 하죠. 영화진흥위원회가 할인 티켓을 배분하면서 일단 영화관에 관객이 돌아오고 있다는데 어느 정도인가요?

▶영화관에 관객수가 최대 90%가까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를 취한 것인데요. 이달 4일부터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는 3주간 목∼일요일 이용가능한 영화관 입장권 6천원 할인 쿠폰을 1인당 2매씩 선착순 나눠주고 있습니다. 총 그 133만 3000여장입니다.

이런 티켓 효과 때문인지 사흘간 33만 명의 관객이 영화관을 찾았습니다. 현충일인 지난 토요일에는 16만 명이 다녀갔습니다. 티켓 배부가 이뤄지기 시작한 4일과 5일에도 8만여 명씩 극장을 찾았는데 평일에 8만여 명이 다녀간 것은 3월 이후 처음입니다. 한편 미스터리 스릴러 ‘침입자’가 개봉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그동안 신작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일종의 마중물 역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작이 많이 늘어는 점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아직 볼만한 영화가 많지 않다는 관객들의 평가입니다.


▷이런 효과에도 불구하고 다중시설인 영화관의 이용을 늘리기 위해 이렇게 국가기관이 할인 티켓을 나눠주는 게 타당한지,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면서요?

▶이번 티켓 배부는 영진위가 극장들과 손을 잡고 그동안 영화 티켓에서 3%씩 적립했던 영화발전기금에서 9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서 마련한 것입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 19가 재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이렇게 다중이용시설인 영화관에서 할인행사를 하도록 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합니다.

영진위측은 영화관에서 확진된 사례가 없고 다른 곳보다는 안전하다는 입장입니다. 소독·방역, 기준 체온 초과 관객 입장 금지는 물론이고 50% 미만 좌석 판매를 하고 있고 앞뒤 양옆으로 좌속 띄어 앉기를 하고 있으며, 영화관 음식물 나눠먹기 금지 등 섭취 제한 같은 원칙을 적용하고 있기에 감염의 염려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대화를 하거나 소리치고 말을 할 여지가 없기 때문에 다른 공간보다는 안전하다는 주장입니다.

다만 우려스러운 것은 영화관은 창문도 없는 밀폐공간이라는 점입니다. 비말을 통해서 밀폐공간에서는 전염의 우려가 있습니다. 공기 정화와 필터링에 대한 대책을 모색해야 합니다. 관객이 많이 몰린 상영관에서는 다음 회차를 건너띄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런데 시사회에 참여한 관객이 확진자로 밝혀졌다는데, 또 이건 어떤 상황입니까?

▶지난 8일 잠실 월드타워에 있는 상영관에서 열린 영화시사회에서 확진자가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대 여성 확진자는 이틀 후 확진이 최종적으로 밝혀졌습니다. 당시 471명이 참석한 시사회였고 3개관에서 열렸는데 이 확진자와 같이 있던 관객은 약 140명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다른 영화 시사회도 열렸는데 이 확진자와는 동선이 겹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관람객 전원 검사, 밀접접촉자들을 자가 격리하고 영화관만이 아니라 음식점 근무자들도 검사를 했습니다.

시사회는 일반 관람 극장보다 더 많은 인원이 관람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시사회에서 확진자가 나온 적이 없습니다. 또한 발열 체크만으로 감염자를 걸러내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번 시사회에서도 발열체크를 확진자가 통과했습니다. 무증상자에 대한 대책이 여전히 관건입니다.


▷음악계 이야기도 해보죠. 정부의 지원 정책과 관련해 대중음악을 배제하지 말라고 촉구했다는데요.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건가요?

▶지난 4~5월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올해 공연장 대관료 지원 사업을 했는데 선정된 사례들이 연극(뮤지컬 포함), 무용, 음악, 클래식, 전통음악을 다루는 단체 또는 개인들이었기 때문에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쪽에서 이에 대한 성명서를 내게 된 것입니다. 모집 구분에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의 구분은 없었습니다.

공연계에서는 대관료가 매우 많은 비용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2배의 대관료를 내고 있는 대중음악계라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는데요, 공평한 기회를 요구한 것입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인권경영선언문 가운데 ‘차별 없는 공정한 운영’과 윤리지침 제6조(공정한 직무 수행), 제17조(자유경쟁추구), 제18조(공정한 거래)는 물론이고, 문화예술진흥법 제29조의 2항의 ‘위원회의 위원은 문화예술의 다양성과 균형적 발전을 위하여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에 반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잘못을 인정했다고 하던데, 그러면 앞으로 어떤 조치가 필요할까요?

▶한국문화예술위 즉 아르코 측은 대중음악을 포함시키려했지만 최종적으로 순수예술만 한정하기로 했습니다. 별도의 표기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잘못이라고 인정을 했습니다. 아르코가 순수예술을 지원하기 위한 기관이기는 한데 대중음악이라고 해도 상업적이지 않은 인디 음악의 경우에는 어떻게 누가 지원해야 할 지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대중음악인들은 이번에 국가에서 음악에 대관료 사업을 지원한다고 해서 당연히 대중음악도 포함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애초에 대중음악을 제외하는 것이 명기 되었다면 헛수고를 하지 않고 상처와 분노를 갖지 않았을 것입니다. 예술에서 대중음악과 순수 음악을 나누는 것도 이분법적인 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대중음악을 대변하는 관련 기관이나 정책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중고를 당하고 있는 음악인들이 있다는 점을 향후 반영해야 합니다.


▷이렇게 정부만이 아니라 지자체의 문화예술 지원 정책도 제대로 시행돼야 할텐데요. 그런데 하반기 문화예술사업 예산이 삭감돼 원성을 사고 있는 곳도 있다고요?

▶제주시가 올해 하반기 문화예술 행사 예산 삭감 방침을 보이고 있는데 제주지역 문화예술인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제주문화예술단체가 11일 긴급성명서를 내고 올해 하반기 문화예술 행사 예산 전면삭감 및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이런 결정을 내리며 도내 예술단체나 문화예술가들의 의견조차 구하지 않았고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 등 재정지출을 위해 문화예술 관련 행사를 삭감, 취소하겠다는 것은 제주도정의 후진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앞서 이미 각종 문화행사의 연기 취소 등으로 피해가 막중합니다. 관련업체들이 올해 제주지역의 각종 문화예술 행사 등이 대거 취소됨에 따라 도산위기에 몰리는 등 심각한 상황에 처했다고 대책 마련을 호소했습니다. 90% 이상의 관련업계 기업 및 종사자들이 대다수의 행사취소로 매출액 0원이라는 전대미문의 상황을 맞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분야로 무대, 음향, 조명, 영상, 디자인, 문화예술인, 아티스트, 공연단체, 제작물, 렌탈 및 항공, 수송, 방송, 광고, 호텔, 전시분야 등 천여개의 업체가 제주 관광을 위해 기여하고 있고 종사자는 수천 명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분야는 제주의 관광,문화경제를 위한 주축들이기 한데 간과하면 경제적으로도 곤란합니다.

어차피 예산 집행이 되지 않으면 다시 환원되어야 할 예산은 비대면 온라인 공연이나 행사를 통해서도 그것을 적절하게 쓰는 것이 국민을 위해서도 바람직할 것입니다. 특이 문화예술행사비는 쉽게 줄어들고 잘 늘어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합니다. 긴급생활지원금으로 들어가는 돈이 다시 예술가 개인들에게 돌아오는 것은 근시안적으로 보입니다. 이같은 상황은 제주도에만 한정되지 않을 것입니다. 어려운 살림살이에 모두 애를 쓰고 있지만 특정 분야가 희생을 당해서도 곤란할 것입니다.


▷정부가 마련한 3차 추경안을 보면 35조3000억 원 규모인데, 추경 예산은 문화예술계에 어떻게 쓰일까요, 정부가 밝힌 계획이 있나요?

▶예술가들에게 직접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을 주고 그것이 국민의 편익과 문화적 향유로 돌아가게 해야 합니다. 공공 미술 프로젝트 사업, 759억 원이 있는데 미술가·예술가 8436명이 전국 주민공동시설과 복지관, 광장 등지에 벽화와 조각 등을 만드는 작업에 참여합니다. 공연예술 인력 3000명 채용과 문화예술단체 파견을 위한 288억 원도 있습니다. `안전한 여행`과 `안전한 공연 관람` 사업과 관련한 인력 운용 예산도 있습니다. 방역지킴이 6441명이 주요 관광지 방역사업(354억원)에 고용되고 500석 이하 소규모 공연장 537곳에도 방역지킴이를 지원(31억원)하는 사업 내용도 있습니다. 이 배치 인원은 앞으로 더 늘어나야 합니다. 턱없이 적다고 하겠습니다.

비대면 온택트 문화가 중요해졌는데 이에 온라인 작품 발표가 예술인들에게 중요합니다. 이에 부합하여 온라인미디어 예술 활동 지원 사업(149억원)이 있는데 예술인 2700여명이 온라인에서 작품을 발표하도록 1인당 제작비로 평균 500만원을 지원합니다. 분야에 따라서 액수는 달라져야 하고 쉽게 접근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관건입니다.

각 문화예술단체와 함께하는 ‘공연업 회생 프로젝트’는 시민들을 찾아가는 문화예술 서비스입니다. 음악 분야 115개 단체 정도로 뽑는데 단체당 최대 900만원 내외의 공연제작비(기획비, 참여자 인건비, 홍보마케팅비 등)를 지원합니다. 다만, 서울에 사무소를 둔 공연예술단체나 기획사에 한정되어 아쉽습니다. 지역적 범위와 예산을 확충해 나가는 것 비단 예술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들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듣죠. <문화로 읽는 세상>, 오늘은 코로나19와 관련한 문화예술계의 이슈를 김헌식 박사 문화평론가와 살펴봤습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cpbc 윤재선 기자(leoyun@cpbc.co.kr) | 최종업데이트 : 2020-06-12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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