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위기의 코어는?-중소돌의 기적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 글/김헌식(중원대학교 특임 교수, 정책학/문화정보콘텐츠학 박사 '중소돌'은 중소기획사에서 기획 제작한 아이돌을 말한다. 중소돌은 불리한 상황에서 출발해 경쟁을 해야 한다. 열세인 자본과 조직, 적은 경험과 부족한 노하우 때문에 홍보조차 쉽지 않고 이에 부진한 결과에 몰리게 되는, 이른바 언더독의 악순환에 빠지기 쉽다. 대형기획사는 상대적으로 풍부한 자본과 인력을 중심으로 전문적인 지원과 홍보마케팅이 가능하고, 해외 진출의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하다. 일단 대형기획사 소속이라면 ‘떼놓은 당상’으로 생각되었다. 반대로 중소 기획사 소속이라면 데뷔해도 항상 앞날이 걱정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우울한 현실에서도 2013년 중소돌의 기적을 만든 장본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