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
사진, 자바스크립트, 쇼크웨이브 등을 이용해 만든 멀티미디어 형태의 광고로, 텔레비전 방송광고처럼 비디오와 오디오ㆍ사진ㆍ애니메이션 등을 포괄합니다. 스트리밍 기법 또는 다운로드를 통해 바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애플릿, 사용자가 배너광고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변하는 광고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광고주가 광고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던 형태에서 소비자가 광고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형태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인터넷쇼핑은 물론 채팅과 게임까지 배너광고에 링크시켜 클릭률과 기억률을 높이며, 결국 광고효과를 높여주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 텍스트나 그래픽, 단순한 애니메이션 형태의 배너광고 클릭률이 1% 안팎인 반면 이 형태의 광고는 2~4%에 달하며 소비자가 광고를 기억하는 기억률도 배너광고보다 훨씬 높아 향후 인터넷 광고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