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 6

'젠지 스테어' Z세대에게만 해당?

-세대론에 갇히지 말고, 우리들 당면 문제로 봐야 글/김헌식(중원대학교 특임교수, 정책학/문화정보콘텐츠학 박사) 밀레니얼 세대(1981~1996년 출생)와 Z세대(1997~2012년 출생)가 늘 묶여 MZ세대라고 불렸는데 이제 이별해야 할 때가 되었다. 너무 다른 점이 많아서 진즉 이별을 해야 했는데 이번에 결정적인 계기가 왔다. 바로 ‘젠지 스테어’ 때문이다. 'GenZ(Z세대)'와 'stare(응시)'의 결합어인 젠지 스테어는 Z세대들이 말없이 상대방을 순간적으로 응시하는 태도를 말한다. 앞선 밀레니얼 세대도 이런 특징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젠지 스테어는 Z세대의 독특한 정체성으로까지 규정되는 듯하다. 전문가들은 이런 현상에 대해서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하여 문자나 S..

X 세대 진화 영포티의 수난시대?..

X 세대 진화 영포티의 수난시대?..-X 세대 진화 영포티에 대한 오해 글/김헌식(중원대학교 특임 교수, 정책학/문화정보콘텐츠학 박사) 요즘 세대 용어 가운데 새삼 영포티 세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영포티는 1970∼1980년생을 가리킨다고 하는데 이들은 과거 X세대라고 불리는 이들이다. X세대가 40대에 들어서면서 이런 세대 용어가 나온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영포티 세대에 대해서 MZ세대가 못마땅해 한다는 지적도 있다. 젊은 세대 흉내를 내는 것도 그렇고 뭔가 가진 그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분석도 있다. 일단 오해의 여지가 있어 보인다. 또한 이는 비단 X세대나 영포티 세대에게만 해당되지는 않는 것 같다. MZ세대도 그렇지만, X세대나 영포티 세대이건 일단 이들도 단일하지는 않다. 7..

K 콘텐츠 인도 진출 본격화 유의할 점...?

K 콘텐츠 인도 진출 본격화 유의할 점이...?-활발해진 인도 진출문화 전유 유의해야 글/김헌식(중원대학교 특임교수 문화정보콘텐츠학 박사 지난 6월 하이브가 공식적으로 인도 진출을 선언했다. 인도 법인 설립도 이뤄진다. 새롭게 선보인 글로벌 케이 팝 걸그룹 ‘캣츠아이’에는 인도계 미국인 멤버 라라가 있다. 이미 또다른 사례가 있었다. 애플 ‘케이팝드’에서 활약한 중소돌 ‘블랙스완’에는 인도 오디샤 출신의 스리야 렌카가 있다. 2023년 무려 4000대 1의 경쟁을 물리치고 합류해 인도에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다. 11월 1일에는 K팝 공연 ‘케이타운 3.0’이 뭄바이에서 대규모로 열린다. 인도에 케이 팝이 관심을 갖는 것은 그만큼 14억의 인구 대국이기 때문이다. 중국을 제치고 세계 최고의 인구수를 갖..

로제의 수상은 케데헌의 진화 궤적

로제의 수상에서 케데헌의 진화를 보다.-외연의 확장과 장력을 구축해야 글/김헌식(중원대학교 특임 교수, 문화정보콘텐츠학 박사, 미래학회학술 연구 이사) 블랙 핑크의 로제가 MTV 비디오뮤직어워즈(MTV VMA)에서 듀엣곡 ‘아파트’로 주요상인 ‘올해의 노래상(Song of the year)’을 받은 것은 각별한 의미가 있었다. 방탄소년단이 수상을 못했던 부문이라거나 단지 케이 팝 최초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올해의 최고상에 해당하는 ‘올해의 비디오상’을 받은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의 수상보다 더욱 가치가 있다. 더구나 베스트 그룹상도 수상해 2관왕을 받은 점은 더욱 케이팝 아이돌에게는 더욱 중요했다. 무슨 말인가 싶을 수도 있지만 케이 팝을 둘러싼 편견과 좁은 인식의 틀을 벗어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기..

스트레이 키즈 빌보드 200'에서 7연속 1위 기막힌 언어유희를 보라

스트레이 키즈 빌보드 200'에서 7연속 1위 이유는-언어유희 가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글/김헌식(중원대학교 특임교수, 문화콘텐츠학 박사 그룹 스트레이 키즈가 신보 '카르마'(KARMA)로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에서 7연속 1위를 차지했다. 6연속부터 빌보드 역사상 최초의 기록이라 더 의미가 컸다. 케이 팝다움을 갖고 있으면서 그 한계를 벗어난 그룹이 스트레이키즈다. 케이 팝의 역동적인 칼 군무를 보여주면서 완벽한 융합의 경지를 보여주는 것은 그들이 기획형 아이돌의 틀을 뛰어넘었기 때문이다. 매우 다양한 음악 장르를 소화하면서 자신들이 작사 작곡 프로듀싱을 하기로 유명한데 아티스형 아이돌이자, 기획형 아이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그들이 만들어내는 노래의 가사들이 매우 독..

애마를 통해 꿈꾸는 세상은 무엇인가

우리는 과연 애마를 봐야 하나-의미 있는 주제의식 세계관을 어떻게 전달할까 글/김헌식(중원대학교 특임교수, 문화정보콘텐츠학 박사) 영화 ‘델마와 루이스’의 주인공들이 한국에서는 차 대신 말을 선택했다. 넷플릭스 ‘애마’는 넷플릭스답지 않은 특색을 보인다. 넷플릭스답지 않다는 것은 불과 얼마 전의 특색이라고 해야겠다. 드라마 애마는 그 변화의 궤적을 확인할 수 있어 보인다. 본래 넷플릭스는 자극적이고 선정적이며 금기시된 장르 콘텐츠를 유료로 소비하던 플랫폼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성격이 바뀌기 시작한다. 반강제적인 비대면 상황에서 넷플릭스 이용자들이 대거 신규 가입했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들이 많이 가입하고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 때문에 무겁고 우울하거나 타격감을 주는 장르물보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