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심리경영 이론과 사고법 100

래칫효과ratchet effect 톱니효과

부드러운힘 Kim hern SiK (Heon Sik) 2012. 5. 30. 12:55

은밀한 갤러리 pp480-481

 

 

미술품 시장이 붕괴되지 않는 이유....

구근 효과와 다른 이유...

 

 

 

◇'노인과 바다'의 전쟁

헤밍웨이 작품 중에서도 '노인과 바다'는 인기작이다. 올해 번역된 것만 5종에 이르고, 민음사와 문학동네 번역본은 1만부씩 팔려나갔다. 각 출판사는 세련된 표지, 새로운 번역에 공을 들였다. 출판평론가 표정훈씨는 "같은 '노인과 바다'를 여러 출판사가 번역해 내니 독자로서 선택의 여지가 많아 반갑다"고 말했다.

독자들 역시 환영하는 분위기. 그러나 일부에선 "책값은 그대로더라. 저작권이 소멸되어서 출판사들 말고 독자한테 좋은 게 뭔지 모르겠다"는 말도 나온다. 출판사들은 "종이값, 디자인값, 번역료는 그대로"라고 말했다.

손미선 차장은 "저자와 번역자가 책값의 10%를 인세로 나눠갖는다. 저작권이 소멸되면 번역자가 2차 저작권자가 되어 인세를 모두 가져간다. 출판사 입장에서 나가는 돈은 똑같다"고 설명했다. 한 출판계 인사는 "책값을 내리면 소비자들이 고마워하기는커녕 비슷한 종류의 다른 책은 왜 비싸냐고 도리어 화를 낸다. 정유사들이 기름값 내리기보다 더 어려운 게 책값 인하"라며 "저작권료를 빼고 책값을 매긴다 해도 5~6%에 불과해 8000원짜리 책이면 7500원 정도까지 내릴 수 있어 별 차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