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책

새로운 트렌드가 온다

부드러운힘 Kim hern SiK (Heon Sik) 2015. 3. 13. 07:12


◇새로운 트렌드가 온다

미래를 내다보고 현재의 동향을 파악해 사업에 반영하는 것은 기업가에겐 필수 덕목이다. 하지만 딱딱한 숫자와 글자들로는 해내기 힘들다. 저자는 대중문화 속에 감춰진 행간을 읽어 소비자 심리를 꿰뚫어보는 게 진정한 미래 예측이라고 얘기한다. 예를 들면 ‘셀카봉’ 유행은 단순히 혼자가 익숙한 나홀로 문화 때문이 아니다. 온라인에 사진을 올려 자아를 표출하고 인정받고 싶은 심리가 숨겨져있다는 소리다. 대중문화 속에 담긴 소비자들의 욕망을 이 책에서 들여다보자.

김헌식 지음. 새로운제안 펴냄. 1만5000원.

김주연기자 pillar@etnews.com

유행 속에 숨겨진 욕망과 심리

한국 사람들은 유행에 굉장히 민감하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실제로 유행을 모르거나 따라가지 못 해 주변 사람들로부터 핀잔을 듣는 분위기도 있다. 매년 수많은 유행이 생겨나고 어느 순간 사라져버린다. 한국에서 성공하려면 유행을 제대로 꿰뚫어야 한단다.

'새로운 트렌드가 온다'는 유행 속에 숨겨진 소비자의 욕망과 심리를 분석하는 책이다. 48개 주요 트렌드를 보여주고 그런 현상이 발생한 배경과 전망까지 제시한다. 언뜻 딱딱한 분석 자료같지만 책은 쉽게 넘어간다. '셀카봉' '집밥' '먹방' '결정장애' '인기인의 달력 발행' '드라마 남자 주인공의 특징' '썸' '레인부츠' '셰어하우스'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 시대'등 익숙한 단어들 뒤에 숨은 이야기는 재미있다. 특히 드라마와 영화 속 이야기와 등장 인물을 예로 들며 쉽게 설명하는 방식이다.

저자는 이 책을 읽는 이들이 소비자의 숨은 욕망을 읽고 새로운 트렌드를 예측해 이를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하길 주문한다. 김현식 지음/새로운 제안/304쪽/1만 5천 원.

김효정 기자 teresa@

New Book


 
셀카봉, 허니버터칩, 집밥까지 
대중문화 속에 감춰진 트렌드를 읽다! 
새로운 트렌드가 온다 
김헌식 지음/ 새로운 제안 펴냄 

http://economyplus.chosun.com/special/special_view_past.php?boardName=C09&t_num=8412&img_ho=

이 책은 사업 동향 분석이나 딱딱한 숫자를 나열하는 대신 대중문화의 행간에 숨겨진 소비자의 욕망과 심리를 분석해 보여준다. 드라마나 영화, 라이프스타일 등 일생생활에 담겨진 문화 심리를 비롯해 경제·사회적인 현상들에 담긴 대중의 숨겨진 욕망을 분석해, 미래를 주도할 트렌드가 무엇이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그 과정을 보여준다.

최근 우리 사회의 트렌드 키워드가 있다. ‘셀카봉’, ‘집밥’, ‘결정장애 세대’, ‘세대 갈등’ 등이다. 저자는 이러한 트렌드가 발생한 문화 심리와 인간의 욕망에 주목했다. 셀카봉 유행에는 ‘나홀로 문화’ 때문만이 아닌 SNS에 사진을 올려 자아를 표출하고 인정받고 싶어 하는 심리가 숨어 있다. ‘먹방’이 시청자들을 대리만족시켜 주기 때문에 유행한다고 하지만, 그 외에도 먹방을 통해 얻는 정서적 효과, 자아충족감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또 ‘결정장애’에는 넘쳐나는 제품으로 피곤한 소비자들의 심리가 반영돼 있다고 진단한다.

새로운 트렌드가 온다
이보미 기자  |  lbm929@readers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5.03.09  17:40:01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독서신문] 대중문화의 행간에 숨겨진 소비자의 욕망과 심리를 분석해 새로운 트렌드를 보여주는 문화심리 트렌드서. ‘셀카봉과 자아 표출의 문화심리’, ‘인기인들의 달력 발행이 늘어나는 이유’ 등 48개 주요 트렌드와 경제·사회·문화 기사들의 행간 속 숨어 있는 소비자의 욕망, 미래의 전망을 경제와 심리, 인문을 융합한 접근 방식으로 분석해 알려주고 새로운 트렌드와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 법 등을 전한다

■ 새로운 트렌드가 온다 : 미래 트렌드, 예측을 뛰어넘는 행간 읽기
김헌식 지음 | 새로운제안 펴냄 | 304쪽 | 1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