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책

위인전이 숨기는 이순신 이야기-김헌식(2004)

부드러운힘 Kim hern SiK (Heon Sik) 2011. 7. 29. 12:03

  • 저자 : 김헌식 | 출판사 : 평민사
  • 2004년 10월 25일 출간
  • 위인전이 숨기는 이순신 이야기

    영웅화되고 신화화된 이순신의 진정한 모습을 역사적 사료를 통해 재구성해낸 연구서. 이순신의 어린 시절과 가문적 배경, 무과시험에서의 이순신, 이순신의 활, 거북선의 진실, 도망병과 기피병으로 인한 중앙과의 갈등 및 한, 이순신의 병법, 그 주변의 잊혀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 등 이순신에 관해 알려지지 않거나 잘못알려져 있는 사실들을 이순신의 장계, 실록, 난중일기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파헤쳤다.

    저자소개 다른작품 작가 & 작품


    김헌식: 월간 Look의 만평을 담당하였고 오마이뉴스, 인터넷 한겨레 하니리포터 등 활동. 호암청년논문상을 비롯하여 몇 개의 주요 논문상을 받았고 제19회 하니리포터상을 받음. 저서로는 <노무현 코드의 반란>, <차나 한잔 마시게> 등. 현재 고려대 박사과정에 있으며 고뉴스(gonews)에서 고정 칼럼을 쓰고 있다.

    저자이미지

    목차

    1. 1.무관과 리더의 현실
      2.일상생활 속에서
      3.떠나간 뒷자리

    출판사 서평

    대한민국 국민들은 이순신을 범접할 수 없는 영웅으로, 신적인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순신 이미지들과 생각들은 이미 혼자만의 생각은 아니다. 한국 사회에서 한국인으로 나서 자라고 생활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사고이자 이미지들이다. 그러나 그것은 당연히 자기가 직접 획득한 것이 아니다. 어린 시절 읽었던 위인전이나 만화영화에서 얻은 이미지이고, 학교에 들어가서 배운 단편적인 지식과 그림들로 굳어진 스키마와 사고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와 스키마와 사고는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이 되고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와도 달라지지 않는다.
    -
    우리가 이순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정적인 생각은 우리가 직접 찾아보고 생각하게 된 것이 아니라, 이순신을 통해 무언가를 이루기 위한 프로그램에서 비롯한 결과다. 처음부터 이 프로그램은 우리의 동의나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이순신이 프로그램화된 일종의 매트릭스 안에서 그것이 실제 이순신이라 믿고 있다. 혹은 이순신 매트릭스가 우리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 그 매트릭스를 벗어나기를 두려워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매트릭스가 실제 현실이 아니라는 걸 어쩌면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순신을 진정으로 우리 속에서 살리고 싶다면 모피어스, 트리니티, 네오는 아닐지라도 일종의 매트릭스 깨기가 필요하다.
    -
    이순신도 우리가 겪고 있는 갈등과 고민이 있었음을 난중일기와 그 외 자료들을 통해 어렴풋이나마 엿볼 수 있는데 이렇게 우리와 같은 범인의 모습이었음에도, 오늘날 가장 위대한 인물에 손꼽힐 수 있는 또다른 남다름을 [위인전이 숨기는 이순신 이야기]를 통해 되새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많은 역사 인물중 유독 이순신에 대한 강력한 이미지들이 근래 어떻게 우리에게 심겨졌는지 박정희 정권의 신화만들기 작업을 조명한 저자의 감각도 아울러 공감할 수 있다.
    -
    “삼척서천 산하동색 일휘소탕 혈염 산하”
    “석자 되는 칼로 하늘에 맹세하니 산과 물이 떨고, 한번 휘둘러 쓸어버리니 피가 강산을 물들인다.”
    -
    이 책은 단순히 그의 평범한 일상이 우리와 다름없는 보통 사람의 모습이었다는 비교와 고난에 대해서만 말하고 있지는 않다. 전쟁에서는 오직 승자만의 무용담과 전과만이 남겨지듯 익히 알려진 임진왜란, 그러나 알려지지 않은 면면들을 통해 객관적으로 장수의 한 사람으로 이순신을 되돌아 볼 수 있을 것이며 운송, 통신 등 인물을 파악할 수 있는 통로가 한정된 상황에서 어떻게 위인의 평가와 업적이 엇갈릴 수 있는지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조선의 군사상 유례없는 세 수사 연합작전과 의병과의 연합, 흔히 알고 있듯 이순신은 칼을 즐겨 사용한 것이 아니라 활쏘기를 연마하고 활을 사용한 점, 연전무패 신화로 알려진 이순신이 애타게 기다린 뛰어난 장수 등 풍부한 역사이야기를 지루하지 않게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