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연예인 성매매 사건 이대로 좋은가

부드러운힘 Kim hern SiK (Heon Sik) 2013. 12. 12. 19:37

성매매와 성접대의 본질은 무엇인지 가려야


이번 사건은 가히 충격적인 사건이다. 그동안 연예인 성매매 의혹은 말로만 떠돌았을 뿐 실제 사례는 드러난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실제 사건이 크게 불거졌다. 크게 불거졌다고 하는 이유는 이에 연루되어 있는 연예인들이 대형급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회자되는 인물들이 왜 그러한 일을 하는지 잘 이해가되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번 사건은 분명 다른 측면의 원인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검찰의 수사 내용이 주요 일간 신문을 통해서 상세히 보도된 것은 여러가지 심증을 갖게 만든다.


장자연 사건에서 드러났듯이 여배우들은 부당한 위치에서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동원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언론의 흥미위주식의 보도는 본질을 호도할 수 있다.


이번 사건은 내부 연루자의 제보로 이루어졌다는 문제제기를 통해서 짐작할 수 있듯이 지난번 스포츠 맞대기 도박 사건과 같다. 즉 도박사이트 연루자가 검거되면서 구체적인 명단이 나온 것과 같은 것이다. 건설업자 윤모 씨의 별장 성접대 의혹 사건도 내부관계자에게서 흘러나온 것이다. 은밀하게 진행된 사안인 경우에는그 당사자들이나 관계자들이 아니면 알수 없는 일들이 외부에 노출되고 만다. 따라서 거래관계속에서 이루어진 여자 연예인의 상습적인 동원이 존재했을 것으로 간주된다.


 연예인들이 위험한 일에 연루되는 것은 항상 그들이 유명인들이기 때문에 타켓화에 노출이 되기 때문이다. 흔히 여성연예인에 대해서 사생활이 문란하기 때문에 이번 성매매같은 일들이 일어난다고 간주할 수 있지만, 약점이 잡히거나 계약서상의 노예계약 등이 원인의 발단이 될수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번 사건을 두고 국정원 사태를 둘러싼 정국의 초점을 흐리기 위한 물타기 보도라는 지적이 많다. 그러한 지적과는 별도로 혹여나 부당하게 이용당한 여성연예인들의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 


김헌식(대중문화평론가)